병암 화강암 단애 > 청송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

병암 화강암 단애

">주변 볼거리

병암 화강암 단애 Byeongam granite cliff

d7272d4afbf1f660b0d9c7333f5a3912_1501049952_4102.jpg

 

병암(屛巖)병풍처럼 펼쳐진 바위 절벽을 뜻합니다. 옛날에 호랑이가 놀다가 떨어져 죽었다 해서 범덤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병암을 이루고 있는 세립질 화강암에는 세로 방향으로 틈이 발달하는데, 지표면에서 오랜 시간동안 풍화와 침식을 받으면서 틈을 따라 쪼개지고 강물에 의해 깎여 지금의 아름다운 절벽이 만들어졌습니다.

병암 화강암 단애와 더불어 뒤편에 자리한 범덤숲은 여름철에 시원하고 아름다운 경치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기도 하며, 좌측에는 숙종 28(1702)에 청송부사 이문징이 창건한 병암서원이 있습니다.


d7272d4afbf1f660b0d9c7333f5a3912_1501049962_0641.jpg


d7272d4afbf1f660b0d9c7333f5a3912_1501049964_994.jpg

 

 

       



병암 화강암 단애 위치
 

  

   경상북도 청송군 부남면 얼음골로 190

   애플농원에서 다리(서원교)사이 농로에 주차

  
지도 크게 보기
2017.3.16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위치 경상북도 청송군 부남면 대전리 산110 

전화번호 054)870-6111(청송군청)

         

 

병암 화강암 단애(Byeongam granite cliff)는 부남면 구천리 구천 마을과 병암서원사이에 위치한다. 병암(屛岩)은 ‘병풍처럼 펼쳐진 바위’ 절벽을 말한다. 이 병암은 세립질 화강암이 N35oW 방향으로 잘린 최고 140m 높이의 수직 절벽이다. 이 절벽은 범이 떨어져 죽은 벼랑이라 하여 “범덤”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변의 범덤숲도 여기에서 유래된 말이다.

 
(1) 지형
병암 주변은 북서쪽에 최고 642m의 매봉산이 있고 남동쪽에 약 560m의 산봉이있는 다소 높은 산릉을 형성하고 있다. 그래서 주변은 용두천 사이에 높은 산릉이 옹기종기 형성되어 산림으로 덮여있다. 병암은 세립질 화강암에 형성된 북서 방향의수직 단애이지만(그림 III-59), 이의 서쪽 섬록암과 동쪽 화강섬록암에도 유사한 단애 형성되어 있다. 병암 주변은 용두천이 지그재그 모양으로 곡류하고 이에 따라 단애도 여러 방향으로 나타난다. 즉 용두천은 남서쪽으로 흘러와 이곳부터 방향을 북서쪽으로 바꿔 흐르고 병암 끝부터 다시 남서쪽으로 바꾸고 또다시 서쪽으로 흘러가는 것이다. 곡류하는 용두천에는 호소와 포인트바(point bar)가 반복적으로 형성되어 환상적인자태를 나타낸다. 용두천은 장터 마을에서 노부천과 합류하여 마평천이 되고 주위에 다소 넓은 평지를 형성한다. 이 평지는 모래와 자갈들로 쌓인 충적층이며 전답으로 이용되고 있다.

 

 

 

 

 

 
(2) 주변 지질
주변의 지질은 퇴적암류, 심성암류와 화산암류로 구성된다. 퇴적암류는 심성암류주의 관입에 의해 연변부에 접촉변성을 일으켜 혼펠스화 되어있다. 심성암류는 길이 9.4km, 너비 4.8km의 크기를 갖는 부남 암주를 형성한다. 부남 암주는 조립질 화강암, 섬록암, 화강섬록암, 세립질 화강암으로 구성된다(그림 III-60). 조립질 화강암은 암주 전체에 주로 평지에 넓게 분포하고, 섬록암은 나실 마을과 구천리에 소규모로 분포한다. 화강섬록암은 대체로 섬록암의 외곽부에 환상으로 분포하며 세립질 화강암은 구천리 병암 주위에 매우 작은 규모로 산출된다(그림 III-60). 섬록암은 녹회색 내지 암회색을 띠며, 사장석, 각섬석, 흑운모, 휘석과 석영 등으로 구성된다(그림 III-61). 경하에서 사장석은 자형 내지 반자형이며 주로 알바이트 쌍정을 이루고 가끔 칼스배드-알바이트 쌍정을 이루기도 한다. 흑운모는 타형으로가끔 엽편상을 나타낸다. 휘석은 자형 내지 반자형이고 주상으로 나타나며 다색성을
보여준다. 석영은 입자들 사이에 주로 간극상으로 나타난다. 화강섬록암은 회색 내지 녹회색을 띠며, 사장석, 석영, 정장석, 흑운모, 각섬석 등으로 구성된다(그림 III-62). 경하에서 사장석은 자형 내지 반자형이며 주로 알바이트쌍정을 이루며 누대구조를 나타난다. 석영은 입자들 사이에 주로 간극상으로 나타나며 가끔 외래결정(xenocryst)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정장석은 주로 반자형 내지타형이며, 반자형의 큰 결정은 사장석으로 둘러싸인 라피키비 조직을 나타낸다. 흑운모는 반자형으로 주로 엽편상을 나타낸다. 각섬석은 자형 내지 반자형이고 침상형태를 가진다. 조립질 화강암은 담회색 내지 담홍색을 띠며 석영, 정장석, 사장석, 흑운모 등으로 구성된다(그림 III-63). 경하에서 석영은 타형으로 직소광을 나타내며, 정장석은 타형이고 석영과 함께 미문상 조직(micrographic texture)을 이루기도 한다. 사장석은 자형내지 반자형이고 주로 알바이트 쌍정을 이룬다. 흑운모는 반자형으로 주로 엽편상을 이루고 부분적으로 녹니석화되어 있다.

 

 

 

 

 

세립질 화강암은 화강섬록암을 관입하며(그림 III-64) 회백색 내지 황백색을 띠며, 석영, 정장석, 사장석과 흑운모 등으로 구성된다. 경하에서 석영은 타형으로 직소광을 하며, 정장석과 함께 미세한 미문상 조직을 나타내기도 한다. 사장석은 자형 내지 반자형이고 주로 알바이트 쌍정을 이룬다. 흑운모는 반자형으로 주로 엽편상을 이루고 벽개를 잘 보여준다.

 
 

 

 

고철질 미립상 내포체(mafic microgranular enclave)는 화강섬록암에서 흔하게 나타난다(그림 III-65). 이들은 크기가 흔히 5∼20cm를 가지고 수m에 달하는 것도 있으며, 큰 것은 안산암으로 오인할 수도 있을 정도이다. 이 내포체는 녹회색 내지 암회색을 띠며, 섬록암과 같은 구성광물을 가진다. 그러나 섬록암에서와 다르게 입자들 청송국가지질공원 추가지질명소 개발 및 인증조건 보완이 세립질이고 고철질 광물들이 서로 얽혀있어 지저분하다. 또한 사장석은 누대구조를 잘 나타내며, 어떤 사장석 입자는 각섬석과 흑운모에 의해 둘러싸이는 망토조직(mantle texture)을 관찰할 수 있다. 그리고 각섬석은 침상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3) 마그마 혼합작용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암상의 분포, 암석기재적 특징과 화강섬록암 내의 고철질 미립상 내포체의 관계에 따르면, 조성변화의 원인은 분화작용에 의한 변화도 존재하지만 마그마 혼합작용(magma mixing)의 주도적 역할에 의해 지배된 것으로 생각된다. 여기서 마그마 혼합작용은 화강암질 마그마의 챔버 내에 섬록암질 마그마가 주입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액체와 액체 사이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이때 마그마는 일반적으로 끈적한 점성의 유체, 흐름은 층류의 특성을 나타낼 것이고, 속도는 점성에 기인하는 저항력에 따라 감소한다. 점성이 낮은 섬록암질 마그마가 점성이 높은 화강암질 마그마 속으로 주입되면, 섬록암질 마그마의 흐름 전면에 불안정성이 발생한다(Snyder and Tait, 1995). 이 불안정성은 두 마그마 간의 점성차이에 기인하기도 하고, 또한 부력차이에 기인하기도 한다. 이러한 요인에 의한 불안정성은 주입되는 섬록암질 마그마의 흐름을 여러 갈래로 분기시킨다(Snyder and Tait, 1995; Snyder etal., 1997). 이러한 분기작용은 화강암질 마그마 내에서 계속 파열되고 결국 고철질미립상 내포체를 형성하는 혼화작용(mingling)이 우세해진다. 마그마 혼합작용은 일반적으로 화강암질 마그마 챔버 내에 섬록암질 마그마가 주입되어 상호작용으로 일어난다. 이때 두 마그마는 온도, 점성, 밀도, 상대적 용적 차이 등에 의해 다양한 혼합 양상을 나타낸다(Didier and Barbarin, 1991). 따라서 초기단계에서 두 마그마의 물성 차이가 클 경우는 기계적 혼합작용(mechanical mixing)에 의해 혼화작용이 일어나 고철질 미립상 내포체를 풍부하게 산출하게 된다(Hibbard,1995). 반면에 후기 단계에서 물성 차이가 점진적으로 적게 되는 경우는 화학적 혼합작용(chemical mixing)에 의해 혼성작용(hybridization)이 일어나 혼성 마그마(hybridmagma)를 형성한다. 그러므로 혼합과정에서 혼화작용, 혹은 혼성작용의 결정은 두마그마가 얼마나 빠르게 열적 평형에 도달하는가에 달려있다. 또한 두 마그마의 유동학적 성질과 섬록암질 마그마의 비율도 역시 혼합작용을 결정하는데 중요하다. 섬록암질 마그마의 주입이 적을 경우에는 열적 평형에 빠르게 도달하지 못하여 화학적 혼성작용에 쉽게 일으키지 못하고 기계적 혼화작용에 의해 내포체를 우세하게 형성한다. 결과적으로 부남 암주에서 화강섬록암은 화강암질 마그마에 적은 섬록암질 마그마가 만나 섞일 때 중간 성분이 굳어진 암석이고 고철질 미립상 내포체를 다량으로함유한다.

 

(4) 가치
부남 암주는 마그마 혼합작용을 설명해주는 야외실험장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병암은 세립질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직절리에 의해 암석단애로서 절경을 이루기 때문에 관광자원으로 가치가 높다. 그래서 이 병암 단애와 함께 범덤숲은 여름철에 시원하고 아름다운 경치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 또한 이 단애 동쪽에는 숙종 28년(1702년)에 청송부사 이문징이 창건한 병암서원이 있어서 역사적으로도 중요하다(그림 III-66). 이 서원은 고종 때 흥성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가 1882년 복원되었다. 4.12. 나실 마그마 혼합대나실 마그마 혼합대(Nasil magma mixing zone)는 부남면 대전리 ?나실 마을 주변에놓인다. 나실 마을은 부남면 소재지에서 남쪽으로 1.7km 지점에 위치하며 홍원
교에 서 서쪽으로 마을 진입로를 따라 300m 들어간다. 이 마을은 마을 입구를 제외하고 능선으로 둘러싸여 사발모양으로 오목한 작은 분지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