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 지질공원 > 청송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

청송 지질공원

0920-086.jpg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자연·지질·전통·문화가 어우러진 지질공원으로,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느낄 수 있는 지질공원이. 2014년과 2017년에는 지질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국가지질공원 및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 받았다.

지질공원의 면적은 청송군 행정구역과 일치하는 845.71km2, 지질학적 특징에 따라 주왕산 권역과 신성계곡 권역으로 나뉜다.

 

 

주왕산 권역

주왕산 권역에서는 화산 폭발로 만들어진 다양한 지질현상과 아름다운 경관을 만나볼 수 있다. 백악기 후기(1억 만년 ~ 6,500만년 전) 주왕산은 화산이 폭발하면서 분출된 암석 파편화 화산재가 수백 미터나 쌓일 정도로 화산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역동적인 공간이었다.

탐방객들은 주왕산 계곡 탐방로를 따라 걸으며 역동적인 화산활동과 시간이 만들어낸 기암단애, 급수대 주상절리, 용추 협곡, 용연폭포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만날 수 있다.

 

 

0920-087.jpg

 

 

신성계곡 권역

신성계곡은 자갈, 모래, 진흙이 쌓이고 굳어져서 만들어진 퇴적암으로 구성된다. 퇴적암은 지표면에서 퇴적물이 천천히 쌓여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암석 형성 당시의 지구 환경을 알 수 있다.

신성계곡을 따라 백석탄 포트홀, 만안자암 단애, 신성리 공룡발자국, 방호정 감입곡류천을 볼 수 있는 신성계곡은 역동적인 지구 자연환경의 역사를 만나볼 수 있는 곳으로 학생들을 위한 학습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0920-088.jpg